회사에 필요한 서식/경리, 총무 서식

[기안서, 품의서 양식] 기안서 품의서 차이점 구성 내용

서식자료실 2022. 8.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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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안서와 품의서는 '예산 또는 비용 부분이 포함되었나'에 따라 구분이 되어왔지만 회사에 따라 경계나 구분 없이 모두 사용되고 있습니다.

 

기안서는 사내 진행하는 사안에 앞서 안건에 대해서 발의하는 것, 어떤 일을 추진하고 싶다는 안건 내용과 결과까지 기획하는 경우 예상경비를 정리, 기안서를 첨부하여 보고하며 품의서는 '허락을 득하기 위한 서류'로 그러한 승인 등을 구하기 위해서 '검토를 바라는 서류'로 작성하는 양식입니다.

 

기안서

 

어떠한 사안에 대해 검토 및 의사결정을 요청하는 문서로 사업이나 활동 계획의 초안 또는 초안을 만드는 것이며, 어떤 안건을 처리하기 위한 내용을 작성해 의사결정권자에게 제출하여 검토 후 결재를 받기 위해 작성하는 문서

 

구성항목

 

  • 문서번호, 시행일자, 수신, 보존기간, 참조
  • 기안자 인적사항(사번, 소속, 직급, 성명)
  • 기안 일자, 제목, 상세 내용, 특이사항

 

 

품의서

 

업무와 관련해 발생한 비용에 대해 보고하고 결재를 받기 위해 작성하는 문서로 하위자가 결재권이 있는 상위자에게 업무에 대해 의사결정을 요청하기 위해 작성하는 문서

 

구성항목

 

  • 작성자 인적사항(소속, 직급, 성명), 작성일
  • 제목, 품의 내용(품의 사용 및 상세내역)
  • 예상 비용, 비고 

 

 

기안서와 품의서 작성 시 주의사항

 

기안서는 목적을 정확히 파악할 수 있어야 하므로 육하원칙으로 명확하게 기재하며 어떤 일에 대한 안건 내용 및 예상 결과까지 개략적으로 기술하고, 내용은 간단명료하게 1면 만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하면 됩니다. 

 

품의서는 사전 협의를 통하여 얻은 의견을 포함시켜 결재, 승인을 얻을 수 있도록 완벽하게 준비해야 합니다. 왜 결재를 필요로 하는지, 무엇을 승인받고 싶은지를 구체적으로 명확하게 나타내어야 하고, 비용에 관한 용건이 많으므로 금액을 정확하게 조사하여 명시하면 좋습니다. 

 

 

기안서, 품의서 양식

 

품의서 양식.hwp
0.03MB
기안서 양식.xlsx
0.01M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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