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에 필요한 서식/경리, 총무 서식

[2023년 가계부 엑셀 무료 서식] 가계부 쓰는 이유 4가지

서식자료실 2022. 12. 8.
반응형

 

가계부를 쓰는 이유는 모인 저축 금액으로 투자를 하기 위한 것입니다. 투자를 하려면 매달 들어오는 현금 흐름을 알아야 되고 지출을 파악해야 되고 그걸 토대로 저축률을 점점 늘려가는 시스템이 필요한데 가장 효율적으로 도와주는 것이 가계부이기 때문에 그걸 수단으로 활용하는 것입니다.

 

가계부 잘 쓰는 법

 

1. 내 월급일, 사용일, 카드 결제일 일치시키기

가계부는 매달 1일부터 말일까지 기준으로 작성을 하고 월급도 매달 1일부터 말일까지 사용을 합니다. 예를 들어 월급일이 20일일 경우, 이 월급을 말일까지 쓰지 않고 그대도 통장에 두었다가 다음 달 1일부터 말일까지 사용을 하는 겁니다. 

 

2. 예산을 세우고 그 안에서 지출 통제

나에게 맞는 예산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나의 취향, 나의 기호, 나의 가치관에 맞춰서 예산을 세웁니다. 예를 들어 한 달 생활비를 300만 원 예산으로 잡고 이 300만 원이 넘지 않는다면 각각의 항목에서 초과가 되더라도 다른 지출에서 조금 줄이면 됩니다. 

 

3. 가계부는 매일 쓰지 않는다.

평일에 2번, 그리고 주말에는 일요일 저녁에 한번 적는 것이 좋습니다. 일요일은 지출이 많기 때문이며, 설정한 예산안에서 초과했는지, 아니면 그 예산 안에서 잘 썼는지 한 번 보는 것입니다. 

 

4. 월말 정산은 필수

가계부를 쓰는 이유는 "한 달에 내가 이 만큼만 써야지"라고 예산을 세워놓고 실제로 한 달 동안 이 예산 안에서 내가 잘 살아냈는지를 보고 평가하는 것으로 이거를 토대로 다음 달 예산에 반영을 하는 것입니다. 

 

2023년 가계부 엑셀 서식

 

 

2023가계부(엑셀).xlsx
0.14MB

반응형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