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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초지반선이 암반일 경우를 제외하고 굴착깊이를 결정은 매우 어렵기에 지지력을 산정하기 위한 현장시험은 정하중 시험법, 도로의 평판재하시험법, 표준관입시험, 콘관입 시험 등 여러 가지 방법이 있지만 일반적으로 현장에서 많이 적용하고 있는 평판재하시험에 의한 지지력 산정방법입니다.
도로의 평판재하시험에 의한 지지력 시험방법 (KSF2310)
- 지반을 수평으로 고르고 필요하면 모래를 얇게 깐다
- 잘 정지된 시험위치에 재하판을 놓고 잭을 올려놓을 수 있도록 보조판을 중심 위치에 적당히 쌓는다
- 그 위에 잭을 올리고 하중장치와 조합시켜 소요되는 반력이 얻어지도록 하며, 그때 하중장치의 지지점은 재하판의 바깥쪽 끝에서 1m 이상 떨어져 배치하여야 합니다.
- 침하량 측정장치를 재하판 및 하중장치의 지지점에서 1m 이상 떨어져 배치하고 재하판의 정확한 침하량을 측정할 수 있도록 다이얼 게이지를 부착해야 합니다.
- 재하판을 지반에 안정시키기 위해 초기하중 (0.35 kgf/㎠)의 하중을 가하여 0으로 되돌리고, 이때 다이얼 게이지의 눈금을 읽어 침하의 원점으로 합니다.
- 이후 하중을 일정량씩 증가시키면서 각 단계 하중에 대한 침하의 진행이 정지함을 기다려 하중의 크기와 침하량을 읽습니다.
- 1분간 침하량이 그 하중단계 침하량의 1% 이하가 되면 침하가 정지된 것으로 봅니다.
- 침하량이 25mm에 달하거나 하중강도가 현장에서 예상되는 가장 큰 접지압력의 크기 또는 지반의 극한강도(작용하중이 허용하중의 3배를 초과하는 경우)를 넘으면 시험을 멈춥니다.
평판재하에 의한 기초지반 지지력 시험 양식 첨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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