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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화재 대응 가이드 매뉴얼 첨부] 화재 전이 속도, 소화 방법

서식자료실 2024. 8.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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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화재 특성은 좌우로 화염이 빠르게 전파되고 기존에 발생된 전기차 화재 대비 화염의 범위가 넓고 피해규모가 큰 편입니다. 

 

지향성 화염

  • 내연기관 자동차: 내연기관 자동차의 주요 가연물은 엔진룸 내부 및 연료, 실내 내장재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화염의 상승효과로 인해 바람의 영향이 없다면 주로 위로 향함
  • 전기차: 전기자동차의 주요 가연물은 고전압 배터리팩 및 실내 내장재로 구성되어 있으며, 배터리팩 내부에서 발생된 화재의 경우 대부분 방출되는 압력 및 가연성 가스로 인해 화염이 수평으로 진행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화재 전이 속도

전기차에서 오프가스 유출 이후 열폭주가 발생되고 주변 차량으로 화재가 전이되며, 주변 차량이 모두 전기차이기 때문에 화재가 전이되는 속도가 빠릅니다. 전기차에서 최초 열폭주 후 옆 차량에 전이되는 시간은 약 2분이며, 전기차의 배터리 특성과 충전상태와 구조 등에 따라 화재가 전이되는 속도의 차이는 있지만 내연기관 자동차와 비교했을 때 상대적으로 화재 전이 속도는 빠른 경향이 있습니다.

 

질식소화 방법

전기차 배터리 화재에서는 고열에서 리튬배터리가 분해반응하면서 산소가 발생하므로 차체 외부 밀폐에 의해 완벽히 소화되지 않아 전기차 화재로 발생한 열을 차단하여 화재의 확산을 막고 연기의 확산을 저지하는 데에는 질식소화덮개를 활용하는 것이 유효합니다.

 

  • 질식소화덮개

 

  • 상방향 주수 방사장치

대부분 소방차의 수원을 통한 화재를 진압하나, 지하주차장에서 전기자동차 화재가 발생된 경우를 가정하여 주변 옥내소화전의 수원을 활용해 진압하는 상방향 주수를 실시하여 전기자동차 배터리팩 화재의 지연 및 화재진압의 효과는 열폭주 유도 후 약 10분 경과한 시점에서 상방향 주수는 화재 접수 후 출동에 소요되는 시간이 10분이기 때문

 

상방향 주수 방사장치 실험

 

전기차 화재 대응 매뉴얼 첨부

전기차 화재 대응 매뉴얼 양식
전기차 화재 대응 매뉴얼 ❘ 국립소방연구원


전기차 화재 대응 가이드(국립소방연구원).pdf
9.05M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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