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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용노동부는 노동 현장에 임금체불 예방, 최저임금 준수, 서면 근로계약 체결 등 노동관계법이 지켜질 수 있도록 근로기준법 등 관계 법령에 따라 정기 근로감독의 일환으로 현장예방 근로감독실시 계획을 사전에 안내함에 따라 사업장 주요 점검사항을 참조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정기 근로감독 준비서류 목록
근로감독 중 각 사업장에서 가장 많이 접하게 되는 것은 정기감독으로 준비해야 하는 서류 목록과 각 항목별 포인트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 사업자등록증, 법인등기부 등본
- 사업장 기본 사항
- 조직도, 인원현황 (부서, 직급, 직종별 등)
- 근로자 명부 (정규직, 비정규직 등 전체 근로자)
- 근로계약서 (정규직, 비정규직 등 전체 근로자)
- 임금대장 (최근 1년분) 및 지출 증빙 자료
- 출퇴근기록부 (근태자료, 지문인식 자료 등), 연장, 야간 근로내역 등 근태 자료
- 연차휴가 사용 관리대장, 연차수당 산정 및 지급 내역(퇴직자 포함)
- 직장 내 성희롱 예방 교육 근거 자료
- 취업규칙, 단체/임금협약
- 최근 1년 내 퇴직자 명단, 퇴직금 계산 내역서, 지급 내역
- 노사협의회 규정 및 정기 회의 회의록
- 그 외 기타 서류
사업장 감독 시 주요 점검사항 양식 첨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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