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암거는 지하에 매설하거나 지표에 있으면 복개를 해서 수면이 보이지 않도록 한 통수로써 '은거' 또는 '속도랑'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도로 폭에 이것을 보태어 넓은 도로로서 활용하는 예도 많습니다.
PC 암거
공장에서 미리 압축강도(350kg/㎠)를 주어 제조해 조립형으로 만들어서 현장에서 빠른 시공이 가능합니다.
- 시공성이 우수하고 조립속도가 빠르고 시공 즉시 되메우기를 할 수 있습니다.
- 주민불편사항, 교통의 흐름과 방해, 시간 낭비의 요소 등의 문제를 해소할 수 있습니다.
- 고강도이므로 수밀성 및 내구성이 양호
- 부동 침하 방지에 효과적
- 조립식 후 되메우기 및 차량통행이 가능하고 동절기에도 시공이 가능합니다.
통로 암거
사람들이 다니지 못하는 언덕 등을 뚫어서 사람들이 다닐 수 있게 만든 암거입니다. 수로암거와는 달리 하단 부분에 헌치철근이 없고 통로암거를 대부분 터널과 헷갈려합니다.
통로암거와 터널의 차이점
통로암거는 터널에 비하면 길이에서 상당히 짧으며, 터널은 고속도로에 주로 있지만 통로암거는 국도변에 많이 설치해 있습니다. 터널에 비해 통로암거는 시공방법과 시간이 다릅니다.
수로암거
주로 오수(생황), 우수(빗물), 폐수(공장)가 흐르게 하기 위해서 설치된 구조물이며, 수로암거와 통로암거의 공통점은 상단부에 헌치철근이 있고 차이점은 하단부를 보면 헌치철근이 있는 것입니다. 헌치철근의 위치에 따라 구분할 수 있습니다.
헌치철근이 들어가는 이유
수로암거는 물이 흐르기 때문에 하단부에 헌치철근이 없으면 물이 흐르면서 이물질이 쌓입니다. 그래서 헌치철근을 넣으면 이물질이 쌓이는 것을 방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암거 단위수량표 양식 첨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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