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에 필요한 서식/구매, 외주 서식

[양식 첨부] 기안서 작성 꿀팁

서식자료실 2024. 4. 24.
반응형

 

기안서 작성과정

1. 작성 전 준비사항

기안 문서를 작성하기 전, 목적과 작성이유, 기대효과, 결재권자의 의도 및 지시내용을 숙지하고 관련 규정을 찾아 정보를 수집 후, 기안 목적에 맞는 초안을 작성

 

2. 작성 시 구성요령

핵심 내용은 명확히 하고, 잘못되거나 불필요한 부분 및 누락이 없는지 등을 검토해야 합니다. 기안문은 육하원칙에 의거하여 작성하고 이해하기 쉽고, 간결하고 명확하게 서술합니다.

  • 신속성(이해가 빠른 글) 문장을 짧게 끊어서 명료하게 작성
  • 가급적 먼저 결론을 쓰고, 이유 사유 설명을 작성
  • (쉬운 글) 한자는 피하고 전문용어도 피합니다. 결재권자가 처리하기 쉽도록 핵심사항만 요약

 

3. 체크사항

결재권자의 입장에서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이 쉽게 이해되는지 확인이 필요하며, 누락된 사항이나 추가할 부분, 불필요한 사항이 포함되지 않았는지 확인합니다.

  • 반복적인 업무는 표준 기안문을 사용
  • 용지의 규격이나 회사 양식이 있으면 따르는 것이 좋음

 

기안서 작성 꿀팁

기안서 작성 및 품의상신은 회사 내부 절차에 따라, 오프라인으로 어느 정도 확정된 이후 상신하는 것이 일반적이며, 상기 내용을 중심으로 오프라인 보고 절차를 거친 후, 기안서 작성을 진행하는 것이 부드럽고 행사진행 전 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기안서 서식 첨부

기안서 서식
기안서


기안서 서식.hwp
0.01MB

 

 

 

 

 

[기안서, 품의서 양식] 기안서 품의서 차이점 구성 내용

기안서와 품의서는 '예산 또는 비용 부분이 포함되었나'에 따라 구분이 되어왔지만 회사에 따라 경계나 구분 없이 모두 사용되고 있습니다. 기안서는 사내 진행하는 사안에 앞서 안건에 대해서

powered-by.tistory.com

 

반응형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