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석유 아스팔트 종류 중 하나인 개질 아스팔트는 빈번한 유지관리, 대형 차량 주행, 기온 상승으로 인한 소성변형 발생 등 많은 문제점이 있는데 이런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아스팔트의 내구성, 내 유동성을 증진시켜 아스팔트의 단점인 소성변형, 균열 등을 개선하기 위해 일정량의 개질재를 첨가한 아스팔트입니다.
아스팔트의 개질의 목적
- 액체 아스팔트의 펌핑/혼합물의 혼합 및 다짐 용이하기 위해 → 높은 시공온도에서 점도 낮춤
- 소성 변형과 밀림을 줄이기 위해 → 점도 증진
- 온도 균열 감소를 위해 → 저온에서 점도 감소
- 박리를 줄이기 위해 → 아스팔트와 골재의 부착성 증진
종류
- CRM(Crum rubber modifier): 고온으로 가열된 아스팔트에 폐타이어 고무분말 혼합하여 내 유동성과 비균열성, 미끄럼 저항성, 방수성이 증가하고 소음이 감소 (시공 시 타이어 롤러 사용 금지)
- SMA(Stone Mastic Asphalt): 천연 식물성 섬유질을 첨가하여 골재의 맞물림 효과를 증대시키며, 소성 변형을 최소화하는데 주안점을 둡니다. (타이어 롤러 사용 금지)
- SBS(Styrene Butadien Styrene): 고분자 합성수지와 고무성분을 추가하여 소성변형과 균열감소, 박리현상을 감소시키고 미끄럼 저항성, 노화방지 효과 등의 장점, 도로와 교량 표면 등 교통량이 많아 소성 변형 발생이 예상되는 공정에 적용합니다.
- PBS(Phonix Bitumen Stabilizer): 아스팔트 안정제를 첨가해서 높은 온도에서 아스팔트 안정시키므로 온도가 높아지는 여름철 소성변형 감소시킬 때 주로 사용됩니다. 소성 변형 저항성 증가와 내마모성, 접착성, 방수성이 증가 및 저온에서의 취성 파괴의 저항이 증가합니다.
- Guss asphalt: 천연 아스팔트인 Trindad lake asphalt를 고온에서 녹여 골재와 혼합한 후 유동성을 이용해서 피니셔를 포설하는 아스팔트입니다. 시공 시 유동성이 크므로 롤러에 의한 다짐이 필요 없습니다. 불투수성 아스팔트이며 강 상판 교면 포장, 콘크리트 상판 등에 쓰입니다.
기타 개질 아스팔트
- SBR Latex: 합성수지 고형분 첨가
- Gilsonite: 천연 아스팔트 질소기 화합물
- Chemcrete: 유기금속 촉매제
- CMR: 폐아스팔트에서 추출한 골재
개질 아스팔트 비교표 첨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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