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시멘트 콘크리트 포장공사(Cement Concrete Pavement) 성질
역학, 구조적 성질
- 신축성 적고, 강성 큼 - 교통하중을 콘크리트 슬라브가 직접 지지
- 구조적 신뢰도가 ACP보다 더 높음
- 부등침하에 의한 파손에 취약 - 시공하기 전 지반 개량 선행
시공성
- ACP(아스팔트 콘크리트 포장공사)에 비해 복잡
- 충분한 양생 기간 반드시 필요 - 양생 기간 중 품질 관리 필요, 교통 개방이 ACP 대비 늦음
내구성
- ACP에 비해 중차량에 잘 견딤
- 포장 수명: 20~40년
- ACP와 달리 자국 같은 변형이 적고, 내마모성 큼
표면
- ACP에 비해 미끄러짐이 적음
- 각종 줄 눈 시공 필요, 재료 자체의 거칠기: 평탄성 확보 어려움
- 소음 발생 크고, 노면 반사가 큰 편 (야간에 밝음, 시각적 피로도 큼)
- 승차감: ACP에 비해 떨어짐
유지보수
- 온도응력, 동해, 알칼리골재반응 등 다양한 원인 - 균열 발생
- 지속적인 중차량 통해 - 균열 확장 및 콘크리트 열화
- 원인 및 규모 따라 - (국부적 보수 / 전체적 면 보수 / 재시공) - 유지보수 난이도 높음 (ACP 대비)
경제성
- 시공비 자체는 ACP보다 높음
- ACP에 비해 보수의 빈도가 더 적음 - 20년을 두고 보면 CCP가 저렴
시멘트 콘크리트 포장공사 표준시방서 양식 첨부
반응형
'건축,토목 서식 > 공사양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양식] 시설공사 산출내역서 작성가이드 | 조달청 실무집 (0) | 2024.02.14 |
---|---|
[양식] 도로공사 시멘트 표준시방서 | 시멘트 종류 (0) | 2024.02.14 |
아스팔트 콘크리트 포장공사 표준시방서 양식 (0) | 2024.02.13 |
도로공사 배수관 표준시방서 양식 | 국토교통부 (0) | 2024.02.13 |
도로공사 노면배수 표준시방서 양식 | 국토교통부 (0) | 2024.02.1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