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에 필요한 서식/협정서(각서,의향서)

[양해 각서 서식] 양해 각서 작성 시 주의 사항

서식자료실 2022. 8.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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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해 각서는 계약을 시행하기 전 원활한 업무처리를 위해 계약 당사자간의 약속을 주고받는 것입니다. 정식 계약을 할 때 업체의 사정과 계약하기 전 내용에 따라 본문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양해 각서를 상호 업체에게 구속적으로 작성하지 말고 부담이 되지 않는 선에서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양해각서 작성 시 주의사항 및 작성방법

 

양해각서는 MOU(Memorandum of Understanding)의 약자입니다. 양해각서, 업무협약 정도로 번역되며 계약보다는 구속력이 약하거나 없는 형태의 약속을 지칭하기 위한 협약서 개념이며 원래 국가나 행정기간 사이의 합의사항을 적은 문서로 시작되었지만 요즈음 기업들 간의 정식 계약을 하기 이전 단계에서 상호 협력을 하겠다는 사전 문서로 활용됩니다.

 

 

양해각서 작성 주의 사항

 

  • 협의를 위한 대외 관계 유지
  • 협업하고자 하는 업무를 특정
  • 당사자간 홍보를 위한 도구로 작성

 

양해각서는 기업과 기업 간 업무교류, 공동 프로젝트 수행을 위해 목적, 교류 협력 분야, 추진방법으로 조항이 명시되어 있습니다. 또한 양해각서가 강제력이 없는 이유는 제안이 제시되거나 거래가 이뤄지지 않기에 거래 세부 사항을 확정하고 법적으로 이행할 준비가 된 파트너에게는 만족스럽지는 않습니다.

 

  • 정식 계약보다 한 단계 낮은 수준의 계약서라는 점에서 유연성이 있다
  • 비공식적이고 비서면 방식인 '신사협정'보다는 한 단계가 높다
  • 잠재적 파트너십에 대한 격의 없는 도구로 다음 단계는 MOU를 교환하여 협상 수준을 높이는 단계
  • 각 당사자는 서명하기 전에 조건을 검토, 의견이 다른 부분이 있다면 해결하고 계약서 내용을 변경합니다.

 

 

mou양해각서(cctv).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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