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기관에서 발주하는 건설공사의 물량은 도급 자재와 관급 자재로 구분합니다. 도급 자재는 입찰을 통해 낙찰받은 도급 업체가 공급하는 것을 말하고 관급 자재는 정부나 공공기관에서 직접 구매해서 생산하는 것을 말합니다.
관급 자재와 도급 자재 차이점
낙찰자가 구입 및 제조를 하면 도급 자재, 지자체와 관공서와 같은 수요처에서 구입하면 관급 자재입니다.
관급 자재
조달청을 통해서 구입되는 경향이 많으며, 우수 조달 제품, 다수공급자계약(MAS 제품), 혁신 제품, 장애인 수의계약, 관변단체, 농공 단지 제품들이 대표적입니다. 가격은 저렴하다고 말할 수 없는 이유는 품목마다 기술력에 따라 가격 차이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조달청을 통해서 구입하게 될 경우 제품이 규격화되어 있고, 조달청 원가 분석 시스템을 통해서 민간시장의 가격 조사와 조달 등록 제품의 가격을 비교하여 가격 협상을 진행한 후에 제품이 선정되어 등록되기 때문에 비싼 가격에 구입하지 않게 안전장치가 되어 있습니다.
도급 자재
외부 업체에서 생산하기 때문에 관리 주체 역시 외부 업체가 될 수밖에 없으며, 대개 정부의 입찰을 거쳐서 선정되며 외부 업체에서 생산되므로 관급 자재보다 가격이 높습니다.
가격이 높은 이유는 외산 장비나 그 현장의 맞춤형 제품들로 인해 사양이 확정되어 있는 경우 가격 측정이 어려워 설계가 높게 되어 있는 경우나 현장의 상황을 이해하지 못해 비싸게 설계되어 있는 경우 등 다양한 원인들이 있습니다.
관급자재 자재공급원 승인 여부
관급(지급) 자재는 공급원 승인이 불필요하지만, 공급원정기점검 및 빈도시험 등의 품질관리는 하여야 하며, 공장점검 및 의뢰시험을 통해 품질의 정당성을 인정할 수 있는데, 조달청 등에서 관급자재 발주 시 필요한 제반사항을 점검하기 때문입니다.
자재 공급원 승인 요청서 및 검토결과 통보서 첨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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