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토목 서식/관공서 민원양식

[건축물의 설계표준계약서 양식] 건축 설계계약 시 주의할 점

서식자료실 2023. 3. 2.
반응형

 

건축설계 계약 시 주의할 점 5가지

 

1. 건축물의 설계표준계약서 사용

 

표준계약서상 소규모 건축에서 해당 없는 부분은 제거하고 건축주 요구사항을 추가하면서 계약을 체결하면 됩니다. 계약체결 시 책임소재를 분명히 하기 위해 사업자등록증에 기재된 건축사의 인적사항을 확인 후 오류가 없도록 기재하고 건축사가 아닌 대리인으로 사무원이 계약할 경우 건축사의 위임장도 꼭 확인해야 합니다. 

 

2. 이행보증서

 

건축사가 계약이행보증서를 건축주에게 내주지 않는 경우가 많은데 이행보증서는 계약의 이행을 보증하기 위해 건축주가 반드시 받아야 합니다. 

 

3. 용역기간의 변경 및 해지 상황에 대비

 

수익형 건물이나 분양물의 경우, 기간의 연장에 따른 지체 손해가 큰 편입니다. 따라서 용역기간의 연장이 해당 건축행위에 끼치는 영향을 고려하여 지체 배상 책임을 명확히 해야 합니다. 건축 PF(Project Financing)를 받아야 하는 현장은 건축주의 신용도와 정부정책에 따라 대출승인이 나오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즉 설계도서 완성 및 건축허가나 사업승인 이후에도  공사에 착공하지 못하는 상황도 생길 수 있어 이에 따른 설계비 지급 지체 책임문제, 설계비 정산 문제를 미리 특약해야 합니다. 

 

4. 대리권의 범위를 확정

 

건축사가 건축주를 대리할 수 있는 업무의 범위를 정하고 초과하는 행위는 건축주의 인감을 첨부한 승낙서가 없는 한 무권대리임을 정해야 합니다. 건축주가 신경 쓸 시간이 없을 때, 시공사와 짜고 임의로 설계 변경하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5. 현황측량 및 지질조사에 대한 부담을 명확히

 

표준계약서에는 건축주가 부담하는 것으로 기재하곤 하는데 건축에 대한 지식이 없는 상황에서 설계사무소에서 일처리를 대행하고 비용에 대한 합리적인 협의를 해야 합니다. 

 

 

건축물의 설계표준계약서 양식 첨부

건축물의설계표준계약서 양식
국토교통부고시 건축물의 설계표준계약서

 

 

국토교통부[건축물의설계표준계약서].hwp
0.11MB

 

 

반응형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