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약서 모음

[택배 표준약관 양식] 공정거래위원회

서식자료실 2024. 1.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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택배 표준약관은 택배사업자와 고객(송화인) 간의 공정한 택배거래를 위하여 그 계약조건을 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택배 표준약관은 택배거래의 중요한 내용을 명확하게 규정함으로써 거래의 투명성을 제고하고 운송물의 멸실, 훼손 또한 연착에 대한 책임, 운송료의 청구 및 납부 방법, 운송물의 인도 방법 등은 이용자가 반드시 알아야 할 중요 내용으로 약관 조항은 굵은 글씨로 표시하여 이용자가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택배 표준약관 항목 구성

  1. 목적
  2. 용어의 정의
  3. 약관의 명시 및 설명
  4. 적용법규
  5. 사업자의 의무
  6. 송화인의 의무
  7. 운송장
  8. 운임의 청구와 유치권
  9. 포장
  10. 외부표시
  11. 운송물의 확인
  12. 운송물의 수탁거절
  13. 공동운송 또는 타 운송수단의 이용
  14. 운송물의 인도일
  15. 수화인 부재 시의 조치
  16. 인도할 수 없는 운송물의 처분
  17. 고객의 처분청구권
  18. 사고발생 시의 조치
  19. 사고증명서의 발행
  20. 책임의 시작
  21. 공동운송 또는 타 운송수단 이용 시 책임
  22. 손해배상
  23. 사고발생 시의 운임 등의 환급과 청구
  24. 사업자의 면책
  25. 책임의 특별소멸 사유와 시효
  26. 분쟁해결

 

택배 표준약관 양식 첨부


 

택배 표준약관 개정(안) 전문(20200605).hwp
0.18M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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