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는 Letter of Credit의 약자로 은행이 수입자의 신용을 보증한다는 것을 문서로 작성한 것입니다. 무역뿐만 아니라 사업을 하다 보면 현금이 없는 경우가 있는데, 그럴 때 보통 자신의 신용이나 재산을 담보로 은행에 대출을 받는데, 신용장(L/C)의 경우 신용을 담보로 은행의 보증을 받는 것을 말합니다.
신용장(L/C)은 신용을 담보로 은행으로부터 한도를 받아서 개설할 수 있습니다. 신용을 담보로 한다는 것은 '얼마까지 갚을 능력이 될 것인가'에 대한 것이며 얼마까지 믿고 돈을 빌려줘도 괜찮을 것인가를 알아보기 위해 개인, 기업의 수입 등을 조사하는 것을 신용조사라고 합니다.
수입 신용장 개설 신청서 (기업은행)
신용장 용어 해석
- APPLICANT (개설 의뢰인)
신용장을 개설해달라고 은행에 요청하는 사람을 말하며 보통 수입자입니다.
- BENEFICIARY (수출자, 수익자)
발행된 신용장을 받는 사람을 말하며 보통 수출자 또는 수익자, 수취인이라고 합니다.
- CREDIT NO (신용장 번호)
신용장 번호를 의미하며, 택배의 위치를 알기 위해서는 송장번호를 알아야 하듯이 신용장의 내용을 변경할 때는 신용장 번호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EXPIRE DATE (만기일)
신용장 만기일자 혹은 만료일자를 말하며 신용장은 은행이 수입자의 결제를 보증해주는 것이지만 은행은 기업의 결제 보증을 무한정해주지 않습니다. 여기서는 언제까지 은행이 보증해주는지에 대한 기간이 기재되는데, 만기일이 지나 이행하게 되면 신용장 하자가 발생됩니다.
- LATEST DATE OF SHIPMENT (최종 선적일)
언제까지 선적이 되어야 하는지에 대한 최종 날짜입니다. 수출자는 반드시 선적의 데드라인인 선적 최종 일자 전에 선적을 해야 하며 이날을 넘겨서 선적 시에는 반드시 수입자와 협의해야 합니다.
- DOCUMENT REQUIRED (제출 서류)
수출자가 요구하는 서류의 목록이 기재되며, 신용장이 발행되면 수출자는 네고를 통해서 물품대금을 인수하는데, 이때 은행에 특정한 서류를 전달하고 물품대금을 받게 됩니다. 이 특정한 서류 목록은 네고 시 제출해야 합니다.
- PARTIAL SHIPMENT (분할 선적)
분할 선적이며 배에 나눠서 싣는 것을 의미하며, 수출자가 경우에 딸 화물을 한꺼번에 보내지 않고 나눠서 보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때 수입자가 분할 선적을 해도 괜찮은지를 신용장에 표시하는데 분할 선적을 해도 되거나 안 된다는 ALLOWED(허용)나 PROHIBITED(금지) 등으로 신용장에 표시됩니다.
- TRANSSHIPMENT (환적)
환적이라고 하며, 환적은 배를 바꿔서 화물을 싣는 것을 말합니다. 환적의 경우 운임은 적게 드는 대신 시간이 많이 걸리며 배에서 배로 화물을 옮길 때 화물 파손에 대한 위험도가 있습니다.
- DESCRIPTION OF GOODS AND/OR SERVICES (물품 명세)
물품 명세 상세내역을 말합니다. 수입자가 수입하려고 하는 제품의 자세한 내역이 기재됩니다.
- PORT OF LOADING /AIRPORT OF DEPARTURE (선적항)
선적항 혹은 출발 공항에 대해 명시하는 항목으로 INCHEON AIRPORT나 BUSAN PORT 등으로 기재합니다.
신용장 발행 과정
은행은 신용장 발행 신청서를 받아서 신용장을 발행하며 신용장에는 수입자인 A라는 기업이 수입하려는 제품에 대한 결제를 보증한다는 내용이 기재되며, 은행 전산으로 수출자의 거래은행에 보내집니다. 전산으로 신용장을 받은 수출자의 거래은행은 신용장이 왔으니 수출자에게 인수하라고 연락, 통지를 합니다.
수출자는 은행에 가서 출력한 신용장을 받습니다. 신용장이 도착했음을 수출자에게 통지하는 은행을 통지 은행이라고 하며 영어로 ADVISING BANK라고 합니다.
신용장 발행 수수료
'무역서식 > 신용장 서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무역 서류 수익자 증명서(Beneficiary certificate) 서식 다운로드 (0) | 2023.09.24 |
---|
댓글